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전기장판 VS 온수매트 / 소비전력, 가격, 고장율, 보관, 청소, 예열, 온도, 안전성 등 장점과 단점 비교 / 실제 사용 후기, 리뷰
    DYI,생활가전,꿀팁 2019. 11. 7. 01:57
    반응형

     

     

     

    전기장판과 온수매트 어떤 제품이 좋다고 하기 보다 ,단점을 아시면 본인에게 맞는 제품을 구매하실 있습니다. 차이점이 궁금하시면 영상을 끝까지 봐주세요.

     

     

     

     

    반가워요. 다성이 아빠예요.

     

     

    저는 온수매트, 전기장판 모두 사용해요. 소비자 입장으로 특징을 정리했는데 지금 보시면 전기장판은 전자파를 제외한 모든 부분이 장점이고, 온수매트는 전자파를 제외한 모든 부분이 단점입니다. 제가 온수매트를 싫어해서 그런 아닌 사용자 분들은 공감하실 거라 생각합니다. 그럼 하나하나 체크해 보겠습니다.

     

     

     

    소비전력

    소비자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부분은 사실 전기요금이죠

    온수매트의 소비전력은 250~300w 정도이고 전기장판의 소비전력은 150~200w 정도입니다, 차이가 나는 것처럼 보일지 몰라도. 온수매트는 설정된 온도로 물을 가열할 때만 최고전력을 사용합니다. 설정 온도까지 온도가 올라가면 당연히 소비전력은 줄겠죠. 그래서 결론적으로 온수매트와 전기매트의 전기 요금 차이는 최대전력 대비 그렇게 크지는 않습니다.

    사실 차이는 전기 요금이 아닌, 따뜻함의 차이죠, 전기매트는 켜는 동시에 따뜻한 느낌을 받을 수 있지만, 온수매트는 처음 가열 시간도 꽤 긴 편이고 전기매트만큼 따뜻함을 느끼기는 힘듭니다. 그러다 보니 온도를 더 올리게 되고 그로 인한 전력 소모가 심해질 수는 있죠.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건 두 제품 모두 전기세를 걱정하는 온열기구는 아니기 때문에 사용전력을 비교해서 선택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구매가격

    EMF인증 받은 전기장판 기준 5만원의 저가형 부터 20만원의 고급형 까지 아주 다양하지만 10만원 정도면 충분히 좋은 품질의 제품을 구매하실 있습니다. 온수매트는 10만원의 보급형부터 30만원의 고급형으로 나뉜다고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가성비를 생각한다면 당연히 전기장판이 좋습니다.

     

    고장율

    전기장판은 단순한 구조로 인해 가격과 관계없이 전체적으로 고장율이 낮은 입니다. 온수매트 역시 구조는 단순하지만 10만원 대의 보급형은 보일러의 내구성이 떨어져 고장율이 높은 입니다. 근데 부분은 동력과 무동력의 차이를 알면 어느 정도 해결됩니다. 사실 고장은 무동력에서 많이 일어나거든요. 부분은 제가 올린 온수매트 구매가이드를 보면 도움이 거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온수매트가 따뜻해 지지 않는 것을 고장으로 보시는 분들도 계시는데 그건 원래 그렇습니다.

     

    보관

    좁은 사람들은 이것도 고민이예요. 온수매트는 말아지지도 않고 말아도 부피가 커서 보관하는게 골치 아파요. 온수매트는 기본적으로 물이 통과하는 호수가 있기때문에 얇게 제작이 불가능합니다. 너무 얇으면 물의 압력이 높아지니 장기적으로 고장율이 증가하죠. 두께감이 사용할 때는 물론 좋지만 보관할 때는 굉장히 단점으로 작용됩니다. 제가 안방에서 사용하는 온수매트는 어떻게든 말아서 창고에 넣지만 거실에 있는 이런 온수매트는 들어갈 창고가 없어서 그냥 4계절 이렇게 놓고 사용하고있어요. 놀이매트 사용하고 있는 거죠. 반면 전기매트는 아무리 고급의 프리미엄 제품을 구매해도 시즌이 끝나면 편리하게 접어서 보관 가능합니다.

     

    청소

    요즘 전기장판은 세탁기도 들어갑니다. 물론 프리미엄급의 두꺼운 전기장판은 세탁기에 넣을 없지만 레자로 제품을 구매하시면 관리가 편리합니다. 온수매트는 일반적으로 전기매트와 차이가 없으나 시즌 끝나고 보관할 빼내고 청소하는게 보통 귀찮은 아니에요. 고여있는 물은 곰팡이가 생기고 물때가 끼기 때문에 시즌 끝나면 필히 청소를 해주셔야 됩니다. 부분은 제가 이번 겨울 끝날 영상으로 올리겠습니다. 경험으로 봤을 보관이 귀찮지만 이렇게 장판 형식으로 되어있는 온수매트가 디자인적으로도 깔끔하고 오염물질에 대한 관리도 편리합니다.

     

    예열

    전기장판은 예열 없이 거의 바로 따뜻해 집니다. 온수매트는 기본적으로 물이 가열 되어야 따뜻해 지는데 가열되는 시간이 길게 느껴지는 이유는 가열되고 있는 물이 호수를 돌면서 계속 에너지를 뺏기기 때문이죠. 그래서 내가 설정한 온도까지 온도를 올리는데 많은 시간이 걸리고 사용하기 미리 작동시켜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온도

    예열과 바로 연결되는 부분입니다. 전기매트는 온도를 올리는 방식이 직관적이기 때문에 바로 따뜻해 지고 법적 최고 표면 온도 50도까지는 금방 올라갑니다. 반면 온수매트는 많이 답답하죠. 설정된 온도는 그대로 물의 온도입니다. 내가 매트 위에서 느낄 있는 온도는 이보다 훨씬 낮아요.  그렇기 때문에 설정 온도 대비 만족도가 많이 떨어지는 것은 물론 전기매트 보다 훨씬 만족도가 떨어집니다.

     

    그리고 온수매트던 전기장판이던 이렇게 따뜻하지 않지? 라고 생각되는 분들 계실 텐데 그건 너무 당연한 이유가 있습니다. 집이 추워서 그래요. 공기중이나 바닥으로 열을 빼앗기기 때문이죠. 온수매트가 특히 그렇습니다. 아파트 1층이나 주택에 사시면 바닥으로 열을 굉장히 많이 빼앗기기 때문에 한겨울에 사용하면 전혀 따뜻해지지가 않아요. 이럴 필히 약하게 라도 보일러를 사용하셔야 온수매트와 시너지로 효과를 보실 있습니다.

     

    안정성

    전기장판의 단점을 안전성 화재 위험율로 보는 분들이 계시던데, 모든 가전제품은 전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화재 위험율이 있죠. 세탁기도 티비도 PC 냉장고도 모두 전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화재 위험율이 있습니다. 안전성을 보려면 판매량 대비 화재율을 보는 것이 맞죠. 전기장판의 화재 위험성은 판매량 대비 낮은 편이라 생각되고 보통 사고는 안전장치가 없는 저가 전기장판에서 일어납니다. 그러니 너무 인증되지 않은 저렴한 제품은 피하시는 좋고 사용 바로 꺼주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자동 전원 차단이 되지 않는 전기장판은 타이머 콘센트를 사용하시면 되는데 제가 이전에 올렸던 전기장판 구매가이드 리뷰를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아무튼 저는 전기장판이 안전성 떨어지는 제품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반면 온수매트는 뜨거운 물을 사용하기 때문에 호스가 빠져버리면 사고 납니다. 그리고 어린 아이가 있는 집에서 사용하기에 다소 불안할 있죠. 안전성도 따져보면 전기장판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전자파

    여기서 말하는 전자파는 정확히 전자기장인데 보시는 분들 쉽게 전자파라 하겠습니다.

    EMF인증에 대한 이야기는 리뷰에서 했기 때문에 추가 언급하지 않지 않겠습니다.

     

    전기장판은 다들 아시는 것과 같이 매트 자체에서 전자파가 나오는 온열기기입니다. 물론 온수매트도 보일러 본체에서 전자파가 나오지만 멀리 두면 괜찮기 때문에 전자파 피해가 없다고 보셔도 됩니다.

     

    여기서 많은 의견과 논쟁이 나옵니다. 과연 전기장판의 전자파 피해가 인체에 유해한가 무해한가. 과학적으로 어느정도 입증되었습니다. 무해합니다. 정확히 말씀드리면 유해하지만 정도가 너무 약하기 때문에 무해하다고 봐도 됩니다. 전기장판이 유해하다고 하면 전자레인지, 에어프라이어, 안마의자, 족욕기 등등 전부 사용하기 힘듭니다. 그리고 자동차 열선시트도 전자파가 굉장히 많이 나오죠. 말고도 수없이 많습니다. 근데 유독 전기장판만 전자파 논란이 계속 됩니다.

     

     

     

     

     

     

    결론

    저는 전기장판을 선호합니다. 이유는 온수를 매트를 구매할 아무런 이유도 없고, 온수매트의 장점이 하나도 없기 때문이죠. 저는 전기장판 틀고 자도 다음날 너무너무 개운해요. 오히려 온수매트에서 자고 일어나면 너무 미지근해서 겨울에는 같지 않더라고요.

     

    그런데

    혹시라도 전자파에 대한 걱정을 하고 있다면 말이 달라지죠. 이건 전자파가 몸에 지장을 주고 있다. 아니다 접근하면 안됩니다. 몸에 지장을 준다 아니다 접근하면 결론 없는 논쟁만 일어납니다. 과학적으로는 몸에 지장을 주지 않습니다. 그런데 내가 찌푸둥하다는데 그걸 어떻게 할거예요. 내가 싫다는데. 그러므로 전자파에 대해 걱정을 하고 있다면 고민 말고 온수매트를 구매하세요. 그렇게 하면 전자파 피해가 없어서 자는게 아닌, 전자파 걱정이 없다는 생각 때문에 있습니다. 이걸 정확히 구별 하셔야 돼요.

     

    그리고 제가 진심으로 드리고 싶은 말은

    "온수매트나 전기장판 구분 말고 전자파 걱정되면 잠자리에서 스마트폰이나 하지 맙시다"

     

    충분히 결정 하실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좋은 선택하세요.

    끝까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전기장판, 전기매트, 온열기구, 난방기구, 온수매트, 비교, 장점, 단점, 리뷰, 후기, 세탁, 청소, 화재, 가열, 방지, 노하우, 타이머콘센트, EMF인증, 전자파, 자기장, 소비전력, 구매가격, 예열, 최고온도, 전기세

    #전기장판 #전기매트 #온열기구 #난방기구 #온수매트 #비교 #장점 #단점 #리뷰 #후기 #세탁 #청소 #화재 #가열 #방지 #노하우 #타이머콘센트 #EMF인증 #전자파 #자기장 #소비전력 #구매가격 #예열 #최고온도 #전기세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