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가습기 구매가이드 / 초음파식, 가열식, 복합식 비교 분석, 추천
    DYI,생활가전,꿀팁 2020. 10. 23. 11:14
    반응형

     

     

     

     

     

     

     

     

    youtu.be/CVxvIS8NSu0

     

     

     

     

    가습기를 사려고 제품을 검색해보면 가격이 다양한 만큼 종류도 다양합니다.

    여러분들이 선택하기 쉽도록 간단하게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반가워요. 다성이 아빠예요.

    먼저 가습기의 종류부터 알아보겠습니다.

     

     

     

     

     

     

     

     

    가습기의 종류

     

     

    진동판의 진동에 의해 초음파가 발생하고 물에 진동을 일으켜서 안개처럼 만드는 방식의 가습기를 초음파식 가습기라고 합니다.

    구조가 간단하고 저렴하게 제작할 있기 때문에 가장 많이 팔리고 가장 일반적인 형태의 가습기입니다. 비싼 제품은 당연히 비싸지만,

     

     

     

    다이소에서 5000원에 팔기도 합니다. 저렴한 제품들은 사용 범위가 좁고 물의 양이 적을 사용 장소에 따라 상황에 따라 저렴한 제품이 충분히 좋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살균 되지 않은 물이 분출되는 것은 단점으로 볼  있습니다.

     

     

    물을 100도씨로 가열 시켜 습도를 올리는 방식의 가습기를 가열식 가습기라고 합니다. 가열 물은 증류수이기 때문에 깨끗하고 살균 효과가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화상 위험은 항상 존재하고 물을 계속 가열하다 보니 전력 소모가 높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그리고 지속적으로 사용하면 물을 가열시키는 열판에 석회가루가 쌓입니다.

     

     

    이 두개 제품의 장점만 살린 가습기를 복합식 가습기라고 합니다. 물을 50~70 정도로 데워 수증기로 배출하기 때문에 적당한 온도는 물론 저온 살균이 가능하며, 소비전력도 가열식에 비해 낮습니다. 그런데 열판이 있기 때문에 당연히 열판에 석회가루가 쌓입니다. 가열식 보다 뿐이죠.

     

     

     

     

     

     

    소비전력 (전기요금)

     

     

    초음파 방식은 소비전력이 굉장히 낮습니다. 그래서 USB 형태로 나오기도 하죠. 가열식이나 복합식은 전력 때문에 USB 형태로 만들기 힘듭니다. USB 무조건 초음파식으로 보면 되죠.

    용량이 가정용 기준 10~30W 정도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가열식은 물을 100 끓여야 하기 때문에 소비 전력이 높습니다. 200~300W 있습니다. 보통의 데스크탑 소비전력 정도로 있고, 결코 낮은 소비전력은 아닙니다.

    300W 기준으로 매일 10시간 사용했을 90kWh 나오고 6020원의 전기요금이 측정됩니다. 물론 누진세 적용하면 올라갑니다.

     

     

    복합식은 가열식만큼 물을 가열하지 않기 때문에 많은 전력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100W 정도로 있습니다. 물론 초음파식과 비교하면 높은 사용 전력은 맞지만 전기 요금을 걱정할 정도는 아닙니다. 전력에 살균까지 된다면 결코 나쁘지 않죠.

     

    정리하자면 초음파식과 복합식은 전기요금 걱정 할 필요 없을 정도의 낮은 소비 전력이고, 가열식은 사용량이 많은 상태에서 누진세 적용을 받게 되면 살짝 부담 될 수 있는 전기요금이 발생됩니다. 물론 전기 요금은 안전하고 맞바꿀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판단은 소비자가 하는 것이 좋겠죠.

     

     

     

     

     

     

     

    좋은 가습기

     

     

    좋다는 기준을 어디에 두는지에 따라집니다.

     

    좋다는 기준을 수증기의 형태로 보면 100℃로 끓인 물보다 더 안전한 방식은 없습니다. 당연히 가열식이 가장 좋죠

    하지만 집에 판단력이 떨어지는 어린 아이들이 있다면 가열식은 결코 좋은 선택이 아닙니다. 화상 위험이 존재하기 때문이죠. 100까지는 아니지만 저온 살균 할 수 있는 복합식이 더 좋은 선택 됩니다.

    그리고 살균되지 않은 수돗물이 그대로 수증기로 나오는 초음파식은 좋다고 평가하기 힘듭니다.

     

    가습기는 보통 장시간 사용하는 제품으로 전기요금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당연히 초음파식이 가장 부담이 적고, 그 다음 복합식으로 볼 수 있죠. 가열식은 누진세 적용 되면 꽤 많은 전기요금이 나올 수 있습니다.

     

    구매 할 때 제품 가격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죠.

    이것도 당연히 초음파식이 가장 저렴해서 부담이 적고, 복합식과 가열식은 비슷하다고 보면 됩니다.

    초음파식도 고가의 제품이 나오긴 하지만 전체적으로 저렴한 제품들이 더 많이 나오고, 복합식과 가열식도 저렴한 제품이 나오지만 전체적으로 보면 초음파식 보다 가격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성아빠's 추천

     

     

     

    수증기의 형태를 중요하게 생각한다면 가열식이 가장 좋은 것은 맞지만 물을 항상 100℃로 끓인다는 것은 상당한 전력이 필요한 시스템이고 높은 온도로 위험할 수도 있기 때문에 아주 좋은 가습기라고 생각은 하지만 일반적으로 남에게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고온 살균까지는 아니지만 저온 살균이 가능한 복합식이 가장 이상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가습기에 대해 이해관계가 있는 주부님들은 복합식을 많이 선택합니다. 하지만 이해관계 없다면 선뜻 구매하기 힘든 가격으로 볼 수 있죠.

     

    가습기에 대한 이해관계가 많지 않고 저렴하고 많이 팔리는 제품 위주로 검색하시는 분들은 초음파식 가습기를 선택합니다. 초음파식 가습기는 형태가 워낙 단순하고 단가가 저렴하게 때문에 정말 다양한 디자인의 제품들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판매율이 높을 수 밖에 없죠.

     

    ...

     

     

    가습기에 대해 예민하고 좀 더 좋은 상품에 대한 욕구가 있다면 복합식을 추천합니다.

    반면 가습기를 건조할 때만 사용하는 계절가전으로 가볍게 생각한다면, 그리고 저렴한 제품을 찾는다면 초음파식을 추천합니다.

    상대적으로 복합식이 더 좋을 뿐 가격까지 같이 고려한다면 초음파식도 충분히 좋습니다.

    이 둘 중에서 본인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게 고르면 될 듯 합니다.

     

    ...

     

    오늘은 가습기를 전체적으로 알아봤고

    이 다음 영상에서는 판매율이 가장 높은 초음파식 가습기를 중점적으로 분석해 보겠습니다.

    여러분들의 선택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끝까지 봐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