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대생이 휴대하면서 그림 그리기 좋은 IT제품은? / 2in1 노트북 플렉스 추천하지 않고 아이패드프로를 추천하는 이유IT분석과 리뷰 2020. 10. 5. 12:54반응형
반가워요 다성이 아빠예요.
제가 올린 영상 중에서 가장 공학적으로 노트북을 잘 분석한 리뷰가 2in1 노트북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예전부터 거의 모든 종류의 2in1 노트북을 사용했기 때문에 사용성에 대한 부분 역시 남들 보다 더 잘 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2in1 노트북에 대한 영상의 조회가 꽤 높은 편이기도 하죠.
2in1 노트북 리뷰에 공통적으로 달리는 질문이 있습니다. 그 질문은 이렇게 시작합니다.
"저는 미대생입니다"
아시겠지만 이 질문은 "미대생인데 스마트한 대학 생활을 위해 플렉스와 같은 2in1 노트북을 들고 다니면서 그림을 그리고 싶습니다. 하지만 플렉스와 같은 2in1 노트북은 가격이 너무 비싼데 가치가 있을까요" 이런 유형의 질문들이죠.
먼저 이 질문에 가볍게 대답해 드리자면
간단한 스케치를 한다면 2in1 노트북 추천합니다. 대학생활에는 노트북이 꼭 필요한데 스케치도 하면서 일반 노트북으로도 사용할 수 있으니 2in1 기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경우라고 말할 수 있죠.
하지만 이 질문에서는 "미대생"이라는 것이 중요합니다. 미대생은 일반적인 사람들이 하는 스케치 이상의 그림을 그리죠. 아직은 학생이기 때문에 전문적인 그림이라는 말을 하기에는 좀 그렇지만 결국 전문적인 그림을 그리는 사용자로 볼 수 있죠.
그렇다면 제 대답은 달라질 수 밖에 없습니다.
…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웹툰 작가들이나 온라인으로 전문적인 그림을 그리는 분들이 어떤 IT기기를 사용하는지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연히 데스크탑과 와콤 디지타이저의 조합이죠. 10명이면 9명이 이렇게 사용합니다.
플렉스와 같은 프리이엄 2in1 노트북들은 스타일러스펜의 감도도 좋고 필압도 높고 더욱 더 직관적인 그림을 그릴 수 있을 것 같은데 왜 전문가들은 데스크탑에 디지타이저 조합을 사용할까요.
결국 전문가 영역에서 필요한 것은 하드웨어, 즉 사양이기 때문이죠.
플렉스를 포함한 대부분의 컨버터블 2in1 노트북들은 저전력 CPU기반의 노트북으로 사양이 낮습니다. 물론 그림을 그리거나 간단한 작업을 하기에 절대 나쁘지 않지만 전문적인 작업을 하기에는 한 없이 부족하죠. 그래픽 작업을 전문적으로 하게 되면 레이어 작업을 할 수 밖에 없는데 레이어의 양이 늘어날수록 저전력 노트북으로는 더 이상 감당이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안정성에서도 데스크탑이 훨씬 유리하죠.
물론 여러분들과 같은 미대생, 혹은 전문가들을 위한 2in1 노트북도 있습니다. 고성능 CPU가 들어간 컨버터블 2in1 노트북이죠. 전문가들의 니즈를 완벽하게 수용한 제품이지만 우리나라에 잘 안 팔려요. 여러분들도 크게 관심 없을 거예요. 휴대성이 좋지 않기 때문이죠.
…
그냥 필기하고 그림 그리는 일반인들은 이렇게까지 생각 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미대생이라면 곧 2학년, 3학년, 졸업반이 되고, 그 특기로 직업을 찾아야 하는데 일반인들과 같은 기준으로 볼 순 없죠.
여러분들이 댓글로 질문을 할 때 "미대생"이라는 단어를 꼭 넣는 이유도 이와 같습니다.
결론은 미대생에게 플렉스와 같은 2in1 노트북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제가 추천하고 추천하지 않는 것과 별개로 그렇게 사용하는 미대생이 있는지 둘러 보세요. 없을 확률이 높고, 있다고 해도 그냥 일반 노트북으로만 사용 할 확률이 높습니다. 아니면 미대생이지만 디테일한 그림 보다 일반인들이 그리는 수준의 간단한 스케치만 하는 경우일 수도 있겠죠.
그렇다면 미대생들이 휴대하면서 사용하기 좋은 IT제품에는 뭐가 있을까요?
이것도 저의 추천과 별개로 주변을 둘러 보세요. 고민할 것도 없죠.
휴대용으로 그림 그리기에는 아이패드 프로가 가장 좋습니다.
스타일러스펜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정밀함, 반응속도, 프로그램의 최적화 이 세가지가 중요한데 이 부분에서 완벽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 아이패드 프로죠. 그리고 휴대성에 디자인까지 훌륭합니다. 가격만 제외하면 정말 완벽하다고 볼 수 있죠.
동급의 삼성 S펜을 사용하는 태블릿 대비 하드웨어가 월등하게 좋은 것이 아닌, 어플과 아이패드와의 최적화가 너무 좋기 때문에 전문적인 작업까지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참고로 다성아빠 캐리커처도 홍대 출신의 전문 작가님께서 아이패드 프로로 그렸습니다. 태블릿으로 상업 활동 하시는 분들의 10명중 9명이 아이패드 프로로 작업합니다. PC로 상업 활동 하시는 분들은 아까 말씀드렸듯이 10명 중 9명이 데스크탑과 와콤 디지타이저 조합을 사용하죠. 이렇게 많이 사용하는 데에는 다 그럴 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맥과 아이패드를 감성으로 사용한다는 말은 전문가 영역의 사용자에게 통하지 않아요. 전문가를 흉내내는 사람들에게 통하는 말이죠. 본인이 미대생이고 스케치를 전문적으로 하겠다면 아이패드 프로를 추천합니다.
비싸지만 여러분들이 갖게 될 직업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소비가 아닌 투자라고 생각합니다. 플렉스와 같은 2in1 노트북은 여러분들에게 어울리지 않아요. 좀 더 노트북 위주의 사용이 필요한 유저에게 좋은 노트북이죠. 여러분들은 스타일리스펜 위주의 사용자기이기 때문에 거기에 맞출 필요성이 있습니다.
참고로 다음주 안으로 2in1 노트북 구매가이드와 2in1 노트북 사용팁, 이렇게 2개의 영상을 올릴 계획이 있습니다. 2in1 노트북 구매 예정인 분들이 제 영상을 시청하면 도움을 많이 받으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의 선택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끝까지 봐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반응형'IT분석과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트북을 데스크탑 대용으로 사용해도 괜찮을까요? / 데스크탑 VS 노트북 (6) 2020.10.12 액정 회전형 2in1 노트북 구매가이드 (0) 2020.10.07 공대생 노트북 추천 / 전문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위한 노트북 (0) 2020.10.05 보급형 디스플레이에 대한 이야기 / NTSC45% 250nits / 노트북 구매가이드 (3) 2020.10.05 노트북 키보드 선택 가이드 / 문서작업 많은 사용자들은 필수 시청 / Feat. 씽크패드 울트라나브 키보드 (10) 2020.09.29 씽크패드 L14 끝장리뷰 / 라이젠 4750U (0) 2020.09.28 씽크패드 E15 끝장리뷰 / 셀프 업그레이드 포함 / 최고의 가성비 노트북 / 라이젠 4700U (2) 2020.09.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