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LG 2020 그램17 / 80Wh배터리 실사용 테스트 / 충전속도 / 그램17 사용TIP
    IT분석과 리뷰 2020. 1. 28. 00:11
    반응형

     

     

    https://youtu.be/THtYtaHSQ3I

     

     

    제가 구매한 노트북은 2020 그램17인치 i3, 8GB 기본 모델입니다. 큰 화면과 WQXGA 해상도로 디스플레이에 사용 되는 전력이 같은 80Wh 배터리를 사용하는 그램15에 비해 더 높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배터리 타임이 더 짧게 나옵니다. 하지만 제가 그램15 그램17 모두 사용해본 경험으로 말씀 드리자면 그램의 저전력 IPS패널이 전력 소모가 굉장히 적은 편이라 15.6인치나 17인치나 차이는 아니라고 봅니다. 모든 그램은 배터리가 오래갑니다.

     

     

    반가워요. 다성이 아빠에요.

     

     

    유튜브 반복 재생 (밝기 50%)

    가장 먼저 유튜브로 24시간 뉴스를 재생 시켰습니다. 밝기는 50%인데 실내인 이유도 있지만 워낙 밝은 디스플레이기 때문에 50%인데도 불구하고 사용하는데 전혀 지장 없는 밝기를 보였습니다. 배터리 절약모드로 설정했고 음량은 30%입니다. 예전에 배터리 테스트할 때는 오프라인으로 영상 재생 프로그램을 이용했는데 그렇게 하면 최대 사용 시간은 길게 나오지만 사실 높은 수치가 사용에 의미는 없어요. 그래서 현실적인 배터리 테스트를 위해 유튜브를 선택했습니다. 유튜브는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받으면서 재생시키기 때문에 전력소모가 그렇게 낮은 사용은 절대 아닙니다.

     

    9시간 50분에 배터리 부족 알람이 나왔습니다. 저는 테스트를 위해 돌렸는데 실제 사용하실 때는 여기서 멈추시는 것이 리튬이온 배터리 관리 차원에서 좋습니다. 

     

    10시간 넘기고 15분 정도 더 사용했습니다. 유튜브 재생은 대략 10시간이라고 보면 되겠네요.

     

     

     

     

    유튜브 반복 재생 (밝기 100%)

    향상된 배터리, 밝기 100%, 음량 30%, 유튜브로 4k영상을 연속 재생 했습니다. 물론 그램17 해상도는 2560x1600이기 때문에 4k 출력할 수는 없습니다.

     

    그램의 액정은 역시 선명하고 뚜렷합니다. 테스트를 위해 밝기를 100%로 했는데 사용자 마다 다르겠지만 사실상 실내에서 100% 사용 일은 거의 없습니다. 100% 장시간 사용하면 오히려 너무 밝아서 눈에 피로가 빨리 오더라고요.

     

    6시간 45분에 배터리 부족 알람이 나왔고, 10 정도 사용했는데 7시간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문서작업 (단일작업)

    특정 직업이 아니고서는 문서작업을 단일작업으로 하시는 분들은 많지 않죠. 저는 직업상 문서 단일 작업을 많이 하는 편인데 사용성에는 그램을 따라올 노트북이 없습니다. 참고로 저는 윈도우10 기본 프로그램인 원노트로 모든 사무 작업을 합니다.

     

    먼저 그램의 밝기를 보세요. 이게 0%, 10%, 20%, 30%, 30%만 되도 실내에서 문서작업용으로 사용하기 충분한 밝기 입니다. 물론 밝은 장소에서는 50~70% 적당하지만 일반적인 카페나 사무실, 가정에서는 글쓰는 용도로 사용하기에는 30%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글쓰는 작업은 화면에 장시간 집중하는 작업이기 때문에 필요 이상으로 밝으면 눈에 피로가 빨리 옵니다. 본인 기준 시인성이 좋을 정도 까지만 맞춰서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검정 바탕에 글씨를 선호 하고 원노트 옵션 들어가면 배경색상 지정하는 옵션이 있습니다. 그램의 리더모드를 사용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죠.

     

    이렇게 단일 문서 작업으로 사용하면 모든 노트북들이 그렇지만 그램은 특별히 배터리가 닳지 않아요. 저도 사람인지라 연속으로 사용하는 것은 불가능하고, 3시간씩 끊어서 사용했습니다. 3시간씩 5 15시간 사용하고도 20% 정도가 남았고 단일 문서 작업은 18시간으로 보면 되겠습니다.

     

    여기에서 배터리 타임을 늘리고 싶다면, 인터넷 자원을 사용하는 원노트 말고, 일반 메모장을 사용 하면 좋고, 비행기모드로 와이파이 블루투스 끄고 사용하면 20시간 당연히 사용 가능합니다. 제가 해외 출장 마다 그램만 사용하는 이유이기도 하고요. 이렇게 그램 2대를 넣고 다니면 충전 없이도 문서작업 용도로 45 사용 가능합니다. 거의 태블릿급의 사용성이 나오는 거죠.

     

    사실 어떻게 보면 제가 그램을 가장 그램 답게 사용하는 사용자인거고, 저에게 좋은 노트북일 밖에 없습니다.

     

     

     

    문서작업 (다중작업)

    하지만 그램의 17인치 디스플레이와 2560x1600 해상도로 단일작업하기는 너무 아깝죠. 쉽게 생각해서 스포츠카로 50km/h 미만 시내주행만 하는 겁니다. 단일 작업은 14인치나 15.6인치의 HD 하는 것이 알맞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요즘 저와 같이 단일 작업하시는 분들은 거의 없죠. 단일작업을 하면 단순히 배터리 타임은 길게 나오지만 요즘 사용자들의 사용 환경을 고려하면 현실성 없다고 있습니다.

     

    그램의 디스플레이와 높은 해상도를 활용할 있는 사용을 해봤습니다. 이렇게 기본적으로 문서 작업하는 프로그램을 실행해 놓고, 여기에 필요한 자료들을 가져오기 위해 인터넷 창을 하나 추가로 실행했습니다. 이런 멀티 작업이야 말로 화면과 높은 해상도의 그램17 갖는 최고의 장점이죠. 여기서 윈도우10 화면 분할 기능이 그램17 사용성을 극대화 시켜줍니다. 필요에 따라 창을 3 4개도 가능합니다. 봐도 사용성이 좋아 보이죠? 이런 작업은 15.6인치의 HD 절대 불가능 합니다. 휴대성까지 고려하면 그램17만이 유일하죠.

     

    최대 사용시간을 위한 테스트는 아니였기 때문에 밝기는 넉넉하게 50~70% 사이로 사용했고 약 12시간 정도 사용했습니다. 여기서 소비자들이 체크 부분은, 같은 경우 문서작업이 주가 되는 작업이고, 인터넷은 자료를 수집하고 확인하는 보조적인 수단으로 사용했기 때문에 12시간이 나올 있었습니다. 인터넷의 사용이 주가 된다면 당연히 시간이 줄어들 밖에 없습니다.

     

     

     

     

     

    프리미어프로 (영상작업)

    그램에 그래픽 작업이 원활하게 된다 안된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에 올라 성능편을 참고해주시고, 결론만 말씀 드리자면 너무나도 당연하게 컷편집만 가능합니다. 제가 유튜브에 올리는 영상의 컷편집과 대본을 전부 그램으로 작업했는데 향상된 배터리 기준 4시간 넘어가니 20% 정도 남더라고요. 쉬엄쉬엄 작업하면 컷편집과 자막 정도의 완전 단순한 영상 작업은 5시간 정도 가능합니다.

     

     

     

    추가

    저는 리뷰를 위해 그램을 사용한 것이 아닌, 실제로 제가 사용하는 환경을 그대로 카메라에 담았습니다. 그러다 보니 다양한 사용은 하지 못했지만 제가 사용한 범위로 대략의 예측은 가능합니다. 인터넷강의용으로 사용한다면 8시간 충분히 가능합니다. 밝기 조절하면 10시간도 가능하지만 10시간 이상은 힘들 것으로 생각됩니다. 단일 작업으로 인터넷 서핑만 한다면 15시간 충분히 가능하지만, 요즘 쇼핑몰들 고화질의 대형 사진을 사용하기 때문에 데이터 사용량이 장난 아닙니다. 쇼핑만 주구장창 한다면 10시간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포토샵 작업은 사용자에 따라 너무나도 큰 차이를 보이겠지만 고화질의 DSLR 사진 편집 기준 6시간 정도 사용 가능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충전속도 (정품 48W 충전기)

    노트북 방전을 시작으로 48W 정품 충전기를 사용했습니다. 노트북 전원을 끄고 테스트 하지 않았지만 화면을 닫으면 절전모드가 되기 때문에 전원을 끄고 테스트 하는 결과와 차이는 없습니다.

     

    충전 시작하고 1시간 경과하니 49% 충전 되었네요. 그럼 대략 2시간에 완충을 예상할 있으나 이후 미세하게 충전 속도가 늦어지는 현상이 발생 하더라고요. 1시간 30분에는 71% 충전이 되었고 2시간에 91% 충전이 되었습니다. 끝으로 갈수록 충전의 속도가 점점 느려지면서 정확히 2시간 27분에 100% 충전이 완료되었습니다. 절전모드로 충전한 것을 넉넉하게 감안하면 2시간 20분으로 있겠네요.

     

    2시간 20분이라는 시간은 다른 노트북들 대비 느려 보이지만, 엄밀하게 따져 80Wh라는 배터리 용량을 고려해서 이정도면 괜찮은 충전 속도라고 생각 됩니다. 물론 빠르다고 없죠.

     

     

     

    충전속도 (65W C타입)

    저는 썬더볼트3 지원하는 노트북은 정품 충전기 사용하지 않고 무조건 C타입 충전기를 사용합니다. 고속충전을 지원하는 보통의 다른 노트북들은 이렇게 광고를 하고, 65W 충전기를 사용하면 빨리 충전 됩니다. 하지만 그램은 48W 이상의 고속충전을 지원하지 않더라고요. 정확히 동일한 시간에 완충 되었습니다. 이런 휴대성이 강조 노트북에 65W 고속충전이 지원되지 않는 것은 단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치며

    전작 대비 배터리 용량이 늘어났음에도 불구하고 실제 사용시간이 짧다는 논란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일부러 다른 리뷰 보지 않고 전작과 비교도 하지 않고, 지금 제가 가지고 있는 노트북의 객관적 리뷰에만 집중했습니다. IT기술이라는 것은 시간이 지날 수록 발전해야 정상이기 때문에 전작과의 비교는 너무나도 당연하지만, 부분을 고려하지 않고 제가 사용한 그램의 배터리 사용 시간에 대해서 말씀드리자면 "너무나도 훌륭합니다" 물론 그램15같은 경우는 너무 만들어진 이온과의 비교 때문에 고전 하고 있지만, 제가 사용한 그램17 "여전히 독보적이고 훌륭합니다" 17인치에 2560x1600 해상도의 노트북으로 이정도 사용시간을 보이는 것을 생각하면, 여기에 다른 비교는 의미가 없다고 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가 항상 하는 말이지만 디스플레이의 크기와 해상도의 장점을 활용하지 못하는 사용자라면 그램17 매력은 그리 크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다음 성능편에서 자세하게 다뤄보겠습니다.

     

    끝까지 봐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2020그램, 그램17, 배터리, 17인치, 충전속도, WQXGA, 80Wh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